▲ 서울특별시청노조가 지난 22일 오후 서울 광진구청 앞에서 청소업무 민간위탁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서울특별시청노조>
서울 광진구청이 환경미화 노동자들의 '민간위탁 반대 집회' 개최 직후 노조에 "집회를 열었으니 민간위탁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공문을 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25일 서울특별시청노조에 따르면 노조가 지난 22일 오후 광진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자 구청측이 ‘집회에 따른 민간위탁 결정 공문’을 보냈다.

광진구 재활용품 수거업무는 절반을 민간에 위탁운영하고, 나머지 절반을 직영으로 운영한다. 그런데 최근 구청측이 직영으로 운영하던 재활용품 수거업무를 민간위탁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노조는 반대했다. 노조는 “정부는 민간위탁하던 업무도 직영으로 전환하는 정책을 펼치는데 여당 구청장이 정부정책을 거스른다”며 “민간위탁 확대가 아닌 직영을 확대해 수거업무의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서울시 25개 구청에 직접고용된 환경미화원 2천500여명으로 구성돼 있다. 광진구의 민간위탁 확대 방침에 노조 조합원뿐만 아니라 상급단체인 연합노련 소속 다른 지역 환경미화원들까지 집회에 참석했다. 3천여명이 나온 이날 집회가 시작되자마자 노조 사무실과 노조간부 문자메시지로 공문이 전달됐다.

구청측은 공문에서 “담당 과장이 노조 사무실을 두 차례 방문해 설명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성실하게 노력했다”며 “그럼에도 예정된 집회를 취소하지 않고 강행한 것은 집행부(구청)를 무시하는 행동이며 해당 집회의 목적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구청측은 이어 “노조가 이번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재활용(업무)의 민간업체 대행을 예정대로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민간위탁 철회와 구청장 사과를 요구하는 집회였는데 현장에서 공문 내용이 알려지자 구청장 사퇴를 요구하는 구호가 나올 정도로 분위기가 격앙됐다”며 “광진구가 민간위탁 확대에 따른 2천500여 조합원의 마음은 헤아리지 않고 집회를 연 노조 탓만 한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다음달 초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자양동 사무실 앞에서 민간위탁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