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0일 국회 정상화 방안에 합의하지 못하면서 자유한국당 보이콧 선언에 따른 국회파행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김성태(자유한국당)·김관영(바른미래당)·장병완(민주평화당)·윤소하(정의당) 원내대표는 20일 오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만나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여부를 포함해 국회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지만 합의에 실패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야 4당이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는데도 더불어민주당만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이 19일에는 유치원 비리 국정조사까지 요구했다”며 “유치원 비리를 막기 위한 3법을 처리한 이후에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전날 오후부터 국회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데 이어 바른미래당도 이날 국회일정 불참을 결정했다. 전국법관대표회의가 19일 박근혜 정부 사법농단 의혹에 연루된 법관 탄핵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법관 탄핵소추안 발의도 여야 간 쟁점이 되고 있다.

정의당이 소추안 발의를 위한 정당 간 논의테이블 구성을 제안했다. 그동안 신중한 입장을 보였던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도 법관 탄핵소추안 발의에 동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사법부를 무력화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