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외국인투자를 적극 유치하기 위해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임대용지를 확대하고 외투기업의 노사업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장재식 산업자원부장관은 5일 전경련이 개최한 '외국인 투자정책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장장관은 "외투기업의 입지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전남 대불 및 광주 평동의 외국인 전용단지를 20만평과 10만평씩 확대하고 경남진사단지 5만평을 신규로 지정해 외국기업에 대한 임대용지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외투기업의 노사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7월2일부터 노무상담반을 설치 운용하는 한편 그동안 천안 외국인전용단지에만 시행되고 있는 근로감독관의 주1회 정기출장상담을 전남 대불, 광주 평동 등 8개 산업단지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아니라 지방자치단체가 외투기업에 지원하고 있는 고용보조금 지급의 일부를 국고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수립해 지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장장관은 "미국, 일본 등의 경기침체와 국내기업의 대형 M&A 수요감소 등 외국인 투자의 대내외적 요건이 악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6.8% 증가한 67억불의 외국인 투자를 상반기에 유치했다"고 밝혔다. 특히 "6월중에 12억불 이상의 투자가 신고됐다"며 "외국인투자유치를 위한 활동을 더욱 강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