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는 분리할 수 없는 서로 묶여 있는 하나의 패키지”라며 “큰 틀이나 방향에서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그는 “속도와 균형에서 일부 우려가 있다”며 “경제환경이 달라지고 있으니 1년6개월간 진행된 정책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경제팀 '원팀'으로 일할 것"=김수현 정책실장은 1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많은 국민이 경제와 일자리 걱정을 하고 있다”며 “엄중한 민생경제를 챙기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및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을 동시에 교체했다. 신임 기재부 장관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고, 장하성 실장 후임에는 김수현 사회수석을 임명했다.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사회수석에는 김연명 중앙대 교수(사회복지학)가 이름을 올렸다.

청와대는 신임 기재부 장관과 정책실장이 원팀(one team)을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홍남기 내정자와 김수현 실장은 참여정부 시절 3년, 문재인 정부 출범 뒤 지금까지 정무적 판단과 정책 조율을 성공적으로 해 왔다”며 “일을 만들고 되게 하는 원팀으로 호흡을 맞춰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제정책 투톱인 김동연 장관과 장하성 실장 간 경제정책 방향을 두고 삐걱대는 모습을 노출한 데 따른 부담감이 엿보인다.

김수현 실장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경제운용에서 경제부총리를 사령탑으로 해서 하나의 팀으로 일하겠다”며 “더 이상 투톱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포용국가·소득주도 성장 그대로"=김 실장은 경제의 안정적 관리에 주목했다. 그는 “경제 하방압력이 높아지고 대외환경이 불확실해진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를 위기냐 아니냐로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지만 정부는 가능하면 모든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기조는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김 실장은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정책구상에 힘을 쏟겠다”며 “우리는 당면한 소득불평등·저성장·저출산 도전을 극복하고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정책과 사회정책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저를 정책실장에 임명한 주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 실장은 소득주도 성장 기조를 유지하겠다면서도 상대적으로 “속도와 균형”을 강조했다. 그는 “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통한 포용국가 달성 방향은 명확하다”며 “다만 속도와 균형에서 염려가 있을 테니 신임 경제부총리가 지휘봉을 잡고 잘 이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청와대 2기 경제팀에서 소득주도 성장 기조는 유지하지만 속도와 균형에서 경제정책 방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부동산정책 경제수석실로 이관=김 실장은 부동산정책 담당을 사회수석실에서 경제수석실로 이관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부동산 시장이 9·13 대책 이후 안정세 찾아가고 있다”며 “조금이라도 불안한 여지가 발생한다면 선제적으로 대처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이어 “부동산정책 업무를 경제수석실로 이관할 것을 고려하고 있다”며 “사회수석은 보건·복지·교육 같은 주제에 집중하도록 하고, 주택도시비서관실을 국토교통비서관실로 개칭하고 기능을 바꿔 경제수석실로 옮기는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 6일 국정감사에서 “전교조와 민주노총이 더 이상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지 않는다”고 말한 데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김수현 실장은 “그에 대해서는 아직 말씀드릴 준비가 안 돼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