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경총
회계부정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한국경총이 회계·예산 투명성 개선을 포함한 조직운영 쇄신안을 마련했다.

경총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오키드룸에서 이사회를 열어 “사무국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운영 기반을 확립하기 위한 조치”라며 조직운영 쇄신안을 확정했다.

경총은 사업별·수익별로 복잡한 11개 회계단위를 4개로 통합했다. 기업안전보건회계 등을 일반회계로 넣고, 각종 용역사업은 수익사업회계로 운영한다. 사업수행과 관련한 부가세·법인세는 성실하게 납부하기로 했다. 용역사업에는 문제가 됐던 단체교섭 수임과 정부용역사업이 해당한다.

고용노동부가 이달 1일 발표한 경총 대상 지도·점검 결과에 따르면 경총은 용역사업을 노동부에 보고해야 하는데도 그렇게 하지 않았다. 경총은 또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27억원에 달하는 특별회계 중 수익사업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다.

경총은 앞으로 모든 회계·예산을 이사회와 총회에서 승인받는다. 예산·회계부서를 분리해 상호 견제하고 감시하도록 했다. 형식적 수준에 그쳤던 외부 회계감사 기능도 확대한다. 인건비·업무추진비 등 관리비는 별도 항목으로 분리한다.

역시 문제가 됐던 특별격려금은 폐지한다. 경총은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임직원에게 상여금 67억원을 수표와 현금으로 지급했다. 이사회나 총회 보고도 없었고 관련 규정도 없었다. 경총은 “과거 근거 없이 집행된 특별격려금 제도를 이사회·총회 예산승인을 거쳐 성과급 등 정상적 보수체계로 전환해 시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경총은 임직원에게 지급된 특별격려금에 대한 갑근세와 소득세는 납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경총은 전체 임직원의 40%에 이르는 보직자 비율을 25%로 축소하고, 상위직급 정원(1급 5명 이내·2급 15명 이내·3급 20명 이내)을 설정한다.

손경식 회장은 이사회에서 “회계·예산 문제와 관련해 지적된 사안을 철저히 시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사회에서 의결된 조직운영 규정을 준수하면서 견실하고 투명한 기관으로 탈바꿈해 뉴경총으로 발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