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 노회찬 전 정의당 원내대표가 세상을 떠난 지 벌써 3개월이 지났는데요. 지난 9월 49재 추모제에서 고인의 꿈과 삶을 기리기 위한 (가칭)노회찬재단 설립이 각계 인사 18명에 의해 제안됐습니다. 현재 시민추진위원을 찾고 있다고 하네요.

- 노회찬재단 준비위원회는 6일 “수많은 시민 여러분의 애도에 힘입어 노회찬재단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며 “노회찬 의원이 꿈꾼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위해 시민 여러분들께 노회찬재단 시민추진위원 참여를 제안드린다”고 밝혔습니다.

- 시민추진위원은 노회찬재단 준비위 후원회원에 가입하고 재단 설립을 위한 서포터즈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노회찬재단은 △‘노회찬 정치’의 기록물 관리 및 회원서비스 제공 △노회찬 의정활동 및 평전 출간 △제2, 제3의 노회찬 양성과 지원 △누구나 악기 하나쯤 다룰 수 있는 새로운 대한민국 비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 진보정당 전현직 대표를 비롯해 고 노회찬 의원의 못다 이룬 꿈을 이루고자 뭉친 재단 설립 제안자들은 제안문에서 “노회찬이 했던 사회 약자들을 대변하고 우리 사회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정치활동을 ‘노회찬 정치’로 되살리겠다”고 밝혔는데요.

- 시민추진위원 신청은 노회찬재단 준비위 홈페이지(hcroh.org)에서 할 수 있습니다. 후원회원에게는 노회찬 의원 저서를 증정한다네요.

양대 노총 제조연대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존중 사회 역행”

-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지난 5일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위한 입법조치 마무리에 합의했는데요.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 양대 노총이 당일 정부의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에 비판 입장을 밝힌 데 이어 6일 양대 노총 제조연대가 성명을 내고 “노동존중 사회 역행하는 노동개악 논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는데요.

- 양대 노총 제조연대는 “기업이 요구하는 탄력근로제 확대는 근로기준법에서 규정한 최대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 노동상한제를 무력화시키는 개악”이라며 “노동자들을 또다시 장시간 노동으로 내모는 동시에 사용자에게는 노동의 대가인 임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면죄부를 부여하는 수단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정부와 국회 상대 투쟁도 예고했는데요. 이들은 “노동계와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탄력근로제 확대를 추진한다면 노동개악 저지를 위해 총력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이후 벌어지는 모든 책임은 청와대와 국회에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창립 20주년 대학노조 "대학 공공성 강화하라"

- 대학노조가 창립 20주년을 맞아 정부에 대학 공공성 강화와 고등교육 재정 확충을 촉구했네요.

- 노조는 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 산별노조를 건설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고등교육 현실은 나아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 노조는 "장기적 전망 없는 단기처방 중심의 대학평가와 구조조정이 교육현장을 혼란스럽게 한다"며 "대학 폐교시 교직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대학 구조조정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 노조는 공영형 사립대 확대와 사학비리 차단방안 모색, 국립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이후 실질적 처우개선 대책도 주문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