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업무를 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안전사고와 업무관련성 질환에 노출돼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우철 경기서부근로자건강센터 직업환경의학전문의는 6일 오후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보고대회’에서 지자체 노동자를 대상으로 작업장 안전보건 인식과 재해요인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보고대회는 민주연합노조가 주최했다.

정우철 전문의는 노조와 함께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민주일반연맹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현장조사를 했다. 방문간호사·도로보수원·누수복구원·청소노동자를 비롯한 다양한 직종이 설문조사와 현장조사에 참여했다.

설문조사에는 지자체에 직간접 고용된 비정규 노동자 690여명이 응했다. 일부 작업장 노동자의 경우 일반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노동자보다 많은 위험요소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전문의는 “도로보수원이 도로 제설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염화칼슘은 화학물질인데 A시는 한 번도 화학물질과 관련한 안전교육이나 특수건강진단을 시행하지 않았다”며 “누수복구반이 싱크홀을 메울 때 사용하는 아스팔트에도 독한 화학물질이 섞여 있는데 B시는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교육이나 관련 건강검진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도로보수원이 도로에서 작업을 하다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재활용 선별장 설비노후로 폭발 등의 안전사고가 일어난 사례도 있었다. 정 전문의는 “일부 직종은 위탁 민간업체가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설비노후화로 중대재해가 발생하기도 했다”며 “원청인 지자체가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사 대상자 대다수가 40대 이상이다 보니 근골격계질환은 대부분의 직종에서 나타났다. 정 전문의는 “각 직종 종사자와 관리자들의 작업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지자체에 안전보건관리 전담체계를 꾸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