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조
집배원 못지않게 인력난을 겪고 있는 우정사업본부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철수(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조 위원장은 5일 정부세종청사 우정사업본부 앞에서 우체국 행정·기술직 인력증원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 위원장은 "우정사업본부가 고질적인 우체국 행정·기술직 인력난에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이 대책을 제시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겠다"고 말했다.

감정노동과 각종 비대면 마케팅에 종사하는 우체국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의 인력증원 요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2014년부터 지난해 4월까지 우정사업본부에서 사망한 121명 중 46명이 집배원인데, 행정·기술직도 37명이나 된다. 노조에 따르면 올해 6~10월 5명의 행정직이 숨졌다. 노조는 "두 명은 자살했고, 현장에서 일하다 쓰러진 분도 있다"며 "업무연관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우정노동자 장시간 노동과 과로사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지만 사망사고 대책이나 인력증원 정책이 집배원에 한정되면서,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의 소외감과 박탈감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지난달 22일 우정사업본부 노사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은 2020년까지 집배원 2천명 증원과 안전보건관리시스템 구축을 권고했다. 노조가 조합원·준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이런 분위기가 반영돼 있다. 지난 1일 하루 동안 6천873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를 했더니 무려 4천893명이 설문에 응했다. 응답자 32%는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업무량 과중 인력난"을 꼽았다. 승진차별·적체(30.8%)와 과도한 실적압박(18%), 행정기술직 차별정책(17.5%)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88%는 우정사업본부가 행정·기술직 공무원 인력해소에 기여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77.2%는 우정사업본부가 행정·기술직과 우정직 간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강성주 본부장은 차별과 배제를 느끼고 있는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