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가 일부 노동계 인사의 북한 방문을 막아서면서 남북노동자들의 교류행사가 취소될 위기에 처했다. 노동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노총은 1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판문점선언 시대에 역행하는 남북노동자 자주적 교류에 대한 정부통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남북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는 이달 3일부터 이틀간 금강산에서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민족화해협의회 연대 및 상봉대회'를 연다.

민주노총은 30명 규모의 참가단을 꾸려 행사에 참석해 한국노총·조선직업총동맹과 함께 '2차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와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를 열 예정이었다.

그런데 통일부는 지난달 31일 민주노총에 일부 인사의 방북을 불허한다고 통보했다. 한상균 전 위원장을 비롯해 엄미경 통일위원장·김재하 부산지역본부장·이대식 대전지역본부장의 방북이 허가되지 않았다. 통일부는 “방북 목적과 행사 성격, 관계기관 협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조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통일부는 4·27 판문점선언이 나온 직후인 지난 6월에도 민주노총의 방북을 불허했는데 또다시 같은 행태를 반복하면서 남북공동행사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남북노동자 3단체가 이미 합의해 진행할 예정이던 남북노동자 공동행사 방북 불허는 노동자의 자주적 교류를 통제했단 이전 반통일 정권의 행태와 하등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통일부가 결정을 번복하지 않을 경우 참가단 전체가 행사에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전교조 참가단 10명도 자체적으로 불참 입장을 정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당국이 그 어떤 정당한 사유도 없이 민주노총 대표단 일부 성원을 불허해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를 무산 상황으로 만들었다”며 “당국의 부당한 방북 불허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