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가동 중인 가운데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동의하는 정당·시민사회단체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적극적인 태도를 압박하고 나섰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우리미래와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은 31일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속한 시일 내에 국회 정개특위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관한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서명운동과 함께 정치개혁 문화제와 1인 시위를 하면서 선거제도 개혁 공감대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지난 24일 첫 회의를 한 정개특위는 30일 회의에서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의견을 들었다. 선관위는 지역구 국회의원 200명, 비례대표 의원 100명을 선출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제시했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교섭단체가 각각 추천한 1명과 학계·법조계·언론계·시민단체가 추천한 6명으로 구성하는 의견을 냈다. 국회는 21대 총선 지역구를 선거일 1년 전인 내년 4월15일까지 결정해야 한다.

정치개혁공동행동은 “지금 시점에 필요한 것은 국회 운영을 주도하는 거대 양당의 보다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 변화”라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원론적으로 선거제도 개혁을 찬성한다는 정치적 수사로 촛불민심을 봉합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각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