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공공노련(위원장 박해철)이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연착륙을 지원하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구성될 예정인 공공기관위원회를 통한 노정협의에 주력한다.

연맹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박해철 위원장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이 각 사업장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연맹이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겠다”며 “노정협의도 하루속히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연맹 정책역량을 강화해 사회적 대화 틀에서 관철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공공기관 정책은 노조를 포함한 이해당사자가 직접 참여해 사회적 대화의 틀에서 결정해야 한다”며 “연맹은 한국노총과 함께 공공기관위원회가 친공공·친노동정책 수립과 노동존중 사회로 가는 창구 역할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맹은 노정관계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친노동정책이 후퇴하고 공공부문 임금체계 개편이 쟁점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맹은 사업계획에 △정부 공공정책 대응 △경사노위 산하 공공기관위원회를 통한 노정협의 추진 △공공산업희망노조를 통한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 강화 △공공부문 사회공헌사업과 연대활동 강화 △연맹 주요 활동 홍보 및 대국민 선전 활동을 담았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앞으로 매우 어려운 과정이 있겠지만 사회적 대화를 성공시키고 노조가 어려움을 겪는 타임오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한국노총 주최로 11월17일 국회 앞에서 열리는 노동자대회에 많이 참여해 근로기준법이 개악되지 않도록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인 이수진 의료노련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를 이제는 더는 늦출 수 없고 이를 위해 한국노총 전 조직이 역량을 집중할 때”라며 “올해 하반기 노동법 개악을 막고 함께 한 걸음씩 나아가자”고 말했다.

한편 장기호 인천국제공항공사노조 위원장과 배찬호 남동발전노조 위원장은 이날 대회에서 공로패를 받았다. 과거 노조활동을 이유로 해고된 전임 간부의 복직에 힘썼기 때문이다. 두 기관 해고자가 올해 7월과 8월 한 명씩 각각 복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