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포괄임금제가 국정감사 쟁점으로 떠올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22일 보건복지부 산하기관 국감에서 이은숙 원장에게 "국립암센터 간호사 이직률이 높은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이 원장은 "중증환자들이 많아 업무강도가 세지만 다른 병원보다 보수가 낮다"며 "센터 간호간병인력들을 칭찬하고 싶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그것은 칭찬할 문제가 아니라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보수가 낮은 원인인 포괄임금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 원장은 "포괄임금제가 18년간 지속돼 한순간에 폐지하기가 쉽지 않다"며 "빠른 시일 안에 없애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복지부에 중증도 높은 환자에 대한 수가 반영도 요구했다. 그는 "국가에서 간호간병인력 수급 문제를 해결하려면 환자 중증도를 수가에 반영해야 한다"며 "복지부 차원에서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할 문제"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2000년 설립 당시 포괄임금제를 도입했다. 실제 근무시간과 상관없이 매월 시간외근로수당과 휴일수당을 48시간으로 고정해 임금을 준다.

노사는 올해 임금·단체협상에서 포괄임금제 폐지 여부를 놓고 대립했다. 노사는 노조가 파업 돌입을 예고한 지난 12일 △포괄·성과연봉제 개선 △간호인력 31명 충원과 연구직 고용의 질 개선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보건의료노조 소속 공공병원 파견용역직 정규직 전환에 따른 표준임금체계 가이드라인 준용에 합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