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CJ푸드빌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제빵브랜드 뚜레쥬르 제빵기사 김아무개(35)씨는 올해 7월 매장 점주·스태프와의 갈등을 이유로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았다. 거기까지는 인정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직 이후 일어난 일들은 이해하기 힘들었다. 직장내 괴롭힘이라는 의심이 들었다. 김씨가 징계를 받기 전인 올해 1월 연장·야간근로수당 과소지급과 관련해 고용노동부에 진정을 했기 때문이다. 회사는 김씨가 정직 후 복귀하자 무기한 대기발령을 내렸다. 사무실에 CCTV까지 설치했다. 시말서와 반성문도 강요했다. 김씨는 “처음부터 나를 정리하려 한다는 느낌이 들었다”며 “고용노동부에 체불임금 진정을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정직 뒤 무기한 대기발령

22일 정의당 비정규노동 상담창구 ‘비상구’에 따르면 뚜레쥬르 협력업체 제빵기사 김씨가 임금체불 진정 후 극심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올해 1월 김씨는 2016년 6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발생한 연장·야간·특근수당 미지급·과소지급을 인지하고 노동부 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에 진정했다. 회사는 모든 사실을 인정하고 체불임금 170여만원을 김씨에게 지급했다.

뚜레쥬르는 협력업체 6곳을 통해 1천600여명의 제빵기사를 전국 1천100여개 매장에 공급한다. 김씨는 서울 강남과 경기 남부권을 담당하는 협력업체 ㅈ산업 소속이다.

김씨는 체불임금 합의 이후인 올해 7월 거래처 영업방해 및 신뢰관계 훼손·직무수행 불성실 등을 이유로 정직 1개월 징계를 받았다. 매장 점주·스태프와 마찰을 빚었다는 것이다. 그는 매장 점주와의 갈등을 인정했다. 김씨는 “제게도 잘못이 있기 때문에 징계는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도 “문제는 정직 이후 매장이 아닌 빈 사무실에 혼자 앉혀 둔 채 업무를 주지 않고 감시하며 반성문 작성을 강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직 1개월이 지난 8월30일 복직한 김씨를 기다린 것은 매뉴얼 숙지와 테스트·무기한 업무대기였다. 지난달 2일부터 지금까지 빈 사무실에 앉아 있다. 김씨는 “복귀 후 이뤄진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가 나왔는데도 회사는 ‘매장으로 가기에는 부적합하다’며 사무실 대기발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잘하겠다, 열심히 하겠다고 해도 회사는 태도를 문제 삼거나 실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매장 배치를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회사가 CCTV로 자신을 감시했다고 주장했다. 그가 CCTV 사각지대에 앉자 자리이동도 요구했다. 김씨는 “지난달 28일 갑자기 사무실에 CCTV가 설치됐다”며 “CCTV가 잘 보이는 곳으로 자리를 옮기라는 지시를 거부하자 10월10일부터 CCTV 위치를 내가 앉아 있는 방향으로 옮겼다”고 주장했다.

대기발령, 체불임금 진정 때문?

시말서와 반성문(각오)도 강요받았다. 김씨는 “ㅈ산업 대표가 각오를 쓰라며 내용을 불러 줬다”며 “회사와의 마찰로 시끄러웠던 점을 반성하고 앞으로 회사 내부규칙에 따라 행동하고 말하겠다는 내용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적절치 않은 외부와의 접촉을 피하고 회사 영업비밀을 외부로 누설하지 않겠다는 내용도 반성문에 있다”며 “면담에서 제 의견을 조금이라도 강하게 말하면 태도가 나쁘다며 시말서와 각오를 쓰라고 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회사의 이 같은 행위가 체불임금 진정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부에 임금체불 진정을 할 때 인사상 불이익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들었지만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싶었다”며 “복귀 이후 이뤄진 회사의 감시와 무기한 대기발령을 보며 체불임금 진정이 영향을 미쳤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하혈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CJ푸드빌은 김씨 주장과 관련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김씨는 협력업체 ㅈ산업이나 본사와 마찰이 있는 게 아니라 함께 일하는 점주·스태프와 갈등을 빚어 왔다”며 “3년간 계속된 갈등이 터진 사건이지 체불임금 진정 때문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스태프와의 불화로 점주에게서 김씨에 대한 점포철수 요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발령과 CCTV 설치 감시 의혹에 대해 “김씨는 감금이라고 주장하지만 기능도 향상을 위한 교육 공간”이라며 “CCTV는 회사 보안과 안전·교육시설 점검 등의 목적으로 9월 말 회사 전체에 설치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협력업체와 조정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김씨는 업무를 주지 않고 있다고 하지만 레벨테스트를 위해 실습기회도 부여했으며, 시말서 작성 강요는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