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금융노조
직장내 폭행·성폭력 사건에서 촉발한 광양원예농협 노사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특별근로감독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무금융노조(위원장 김현정)와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용노동부는 노동부 퇴직관료가 동원된 의혹이 있는 광양원예농협 노조파괴 사태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하라"고 촉구했다.

올해 1월 출범한 노조 광양원예농협분회(분회장 강명구)는 직장내 폭행사건과 직원이 고객으로부터 성희롱을 당한 사건과 관련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노조 설립 10개월이 지났지만 노사 교섭은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노동부 퇴직관료가 회사 자문을 한 뒤 노사관계가 악화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현정 위원장은 "광양원예농협은 직장폭력과 성추행 문제제기를 하는 노조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퇴직관료에게 월 440만원 수임료를 주며 노조무력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노동부는 부당노동행위 고소·고발 사건을 이첩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교섭을 거부·해태하고 분회 조합원 괴롭히기가 발생하는데도 조사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명구 분회장은 "분회 설립 후 농협측은 교섭을 해태하고, 조합원들에 대해 경위서를 남발하고, 임금을 삭감하고, 업무방해죄로 고발했다"며 "맞지 않고 일하고 성폭력 피해자를 살피는 일터를 만들려고 노조를 만든 만큼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이정미 의원은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직장에서 노동자 인격을 짓밟는 일이 반복돼 이를 막아 보고자 노조를 만들었는데 농협측이 퇴직관료를 써서 노조를 무력화하려고 한다"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