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노동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박동석(앞) 옥시레킷벤키저 대표와 참고인 문형구(뒤) 옥시레킷벤키저노조 위원장.

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판정과 여야 의원의 질타에도 요지부동이었다. 단체협약의 정리해고 합의 조항 위반과 경영상 해고의 절차적 하자를 지적했으나 “지난해 영업손실이 750억원에 달했다”는 답만 돌아왔다. 문제가 됐던 가습기 살균제와 상관없던 익산공장 매각과 정리해고를 지적하자 “(익산공장 제품은) 인체에 무해하다”면서도 “매출이 떨어져 현재 근무 중인 직원도 감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1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온 박동석 옥시레킷벤키저 대표는 중앙노동위의 원직복직 판정 수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 “(행정소송을) 검토 중”이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반복된 “매출 감소” 녹음기 답변

이날 노동부 국감에서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이 옥시레킷벤키저 부당해고 문제를 파고들었다. 이들은 영업부장을 근로자대표로 세워 정리해고를 하며 단체협약의 노조 합의 조항을 위반한 점을 질타했다. 전북지방노동위원회와 중앙노동위의 잇단 부당해고 판정과 원직복직 주문 이행도 촉구했다.

문진국 의원은 “가습기 살균제 사태로 온 국민을 분노로 치를 떨게 한 옥시가 이번에는 노동자들을 불법적으로 해고하고 고용승계 없이 공장을 매각했다”며 “수년간 매출 1위를 만드는 데 기여한 노동자들을 헌신짝처럼 내다 버렸다”고 비판했다. 문 의원은 “중앙노동위 판정 이행을 위해 노조와 협의에 나설 의향이 있느냐” “원직복직 주문을 이행하지 않고 행정소송을 하려 하느냐”고 거듭 물었지만 박동석 대표는 “지난해 매출이 370억원인데 영업손실이 750억원에 달했다”는 답변을 반복했다. 문 의원이 “매출 얘기 그만하라”며 “(익산공장은) 흑자가 난 곳이 아니냐”고 따져 묻자 박 대표는 “안타깝게도 현재 근무 중인 직원들에 대해서도 감원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중앙노동위 부당해고 판정에 대해 행정소송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참고인으로 나온 문형구 옥시레킷벤키저노조 위원장은 “익산공장을 매입한 해태htb(옛 해태음료)에 ‘제발 젊은 20대 친구들이라도 고용승계해 달라’고 했지만 ‘옥시와의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며 “1년째 거리에서 복직투쟁을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옥시레킷벤키저노조 조합원들이 11일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는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옥시가 중앙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판정에 따른 원직복직 결정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한국노총 “노동부, 옥시 부당해고 조사하라”

노동부는 노사 중재와 근로감독을 약속했다. 이용득 의원은 노동부에 “사측의 단체협약 위반이 명백하다”며 “더 이상 불법적인 해고가 자행되지 않도록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단체협약 위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는 이 의원의 주문에 고개를 끄덕였다. 문진국 의원 역시 정부에 중재 역할을 요청했고, 이 장관은 “적극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옥시레킷벤키저에 원직복직을 촉구했다. 문형구 위원장은 “정부나 국회는 옥시의 부당해고에 어떠한 조사나 처벌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동명 화학노련 위원장은 “노동자의 일할 권리는 모든 권리의 출발점이 되는 기본 권리이자 생존의 문제”라며 “노동부는 옥시레킷벤키저의 부당노동행위를 파헤치고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