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가 추진하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대책이 후퇴를 거듭하고 있다. 정규직 전환율이 25%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9일 금융노조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농협은 34개 계열사 비정규직 중 4천728명을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을 검토 중이다. 이 중 1천917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농협 계열사에 일하는 비정규직은 8천여명이다. 농협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5천245명을 대상으로 정규직 전환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런데 올해 들어 517명 줄어든 4천728명을 전환 대상으로 삼았다. 실제 전환 대상자는 얼마 되지 않는다. 4천700여명 중 1천917명(40.5%)에 대해서만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계열사 전체 비정규직 8천여명의 25%를 밑도는 규모다.

정규직 전환 내부 논의도 졸속으로 이뤄지고 있다. 농협은 범농협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정규직 전환 규모를 논의하고 있다. 위원회는 지난해 5천200여명을 전환하겠다고 발표한 뒤 올해 6월까지 단 한 차례밖에 열리지 않았다. 제대로 된 논의 없이 정규직 전환 대상 규모만 대폭 축소한 셈이다.

박완주 의원은 "농협의 최근 행보를 보면 지난해 발표한 비정규직 대책이 졸속으로 수립됐거나, 아니면 정규직 전환 의지가 없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농협은 정규직 전환 대상을 줄이는 과정에서 어떤 기준을 적용했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추가적인 정규직 전환대책을 수립·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과 관련한 노사 대화에서 농협측이 규모를 줄이려고 혈안이 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지가 없는데도 정권에 밉보이지 않기 위해 억지로 전환대책을 세우다 보니 사각지대만 늘어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협은 "자체적으로 직무분석·조직내부 수용성·채용절차의 정당성 등을 구비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1천900여명으로 전환규모를 확정했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