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
철도 노사의 임금협상 결렬로 철도노조(위원장 강철)가 쟁의행위를 결의했다. 16~18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하고 파업을 준비한다.

노조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노조 대회의실에서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노조는 이날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이달 2일 열린 노사 3차 임금 본교섭은 결렬됐다. 노조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가이드라인인 임금 2.6% 인상과 감축정원 원상회복을 요구했다. 사측은 임금동결과 인건비 980억원 절감안으로 맞섰다.

인건비 부족 사태의 발단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다. 이명박 정부는 2009년 코레일 정원 5천115명을 감축했다. 현원이 정원을 크게 웃돌았지만 당시에는 현원을 기준으로 인건비를 지급해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2013년 박근혜 정부가 예산편성지침을 변경해 현원이 아닌 정원을 기준으로 인건비를 지급하면서 문제가 커졌다. 매년 1천억원 가까지 인건비가 부족한 배경이다. 코레일은 올해도 인건비 980억원이 부족하다.

노조는 당장 정원 2천551명을 증원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철 위원장은 “매년 인건비가 1천억원씩 부족하고 임금교섭에서 삭감안을 받는 공기업은 코레일밖에 없다”며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올해 바로잡지 않으면 이런 상황이 되풀이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20일 오후 서울역에서 철도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연다. 22일부터 사복과 쟁의복을 착용하고 지부별 총회와 중식집회를 한다. 같은달 24일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앞에서 확대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농성을 한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에서 전향적인 안을 준비한다면 언제든 대화할 의사가 있다”며 “인건비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으면 11월께 파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