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국회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없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임명한 데 대해 자유한국당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3일 논평을 내고 “야당은 유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보여 준 준법의식 결여, 비도덕적 행태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아 임명에 반대했는데도 문 대통령은 기어코 유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임명식에서) 능력만 보여 주면 된다는 식의 문 대통령 발언으로 교육부 장관이 갖춰야 할 자질인 준법성과 도덕성에는 관심조차 없었음이 드러났다”면서 “청와대는 협치를 포기하고 마이웨이를 외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대통령이 스스로 내세운 기준에 턱없이 미달한 사람을 임명하면서 그렇게 말했어야 했냐”며 “이런저런 지적이 많았던 만큼 더 잘해서 국민에게 보답하라 정도로 말할 수는 없었느냐”고 지적했다.

반면 정부·여당은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은 해소됐고 장관직 수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유 장관이 산적한 교육현안 해결과 교육공약 이행에 매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임명식에서“교육정책은 참으로 어렵지만 전문가 견해와 학부모·학생의 눈높이를 조화시키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며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로 교육공약이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해 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사회부총리로서 교육뿐만 아니라 노동까지 포함해 사회 전 분야에서 우리 사회가 포용국가로 가도록 중심 역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트집잡기와 시간끌기로 미뤄졌던 교육현안 관리가 조속한 시일 안에 제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평소 소신과 열정을 바탕으로 교육제도 혁신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