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위원장 김연환)이 최근 사회보험노조 등 공공부문 파업과 관련한 언론보도에 정정보도 요청 등 문제제기에 나서 추이가 주목된다.

공공연맹은 지난달 29일자 매일경제 보도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 당시 매일경제는 '공익담보 파업 극성 시민만 봉' 제하의 보도를 통해 "사회보험노조, 고속철도건설공단노조 등 공기업과 정부산하단체 노조, 공공 서비스를 맡고 있는 호텔 노조들이 파업을 벌이고 있거나 파업에 나설 계획이어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면서 당시 의사폐업, 고엽제 전우회원 한겨레사 난입사건 등과 묶어 집단이기주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공공연맹은 "파업 전후 과정은 공익사업장의 단체행동권에 제한이 있음을 악용한 정부나 경영진의 불성실 교섭이 매우 심각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공공부문 노조의 파업은 절차의 정당성이 분명하고 노동관계 법률이 보장하고 있는 점에서 의사폐업 등과는 성격이 다르다"며 10일 매일경제 사옥 앞에서 집회를 갖기로 하는 등 사과를 요구하고 나선 것. 이에 대해 결국 매일경제는 10일 공공연맹의 반론보도를 게재하는 등 당시 기사에 대한 반론권을 인정했다.

이와 함께 공공연맹은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파업관련 노조가 공단 임원을 폭행·감금했다는 보도에 대해 상당부분이 과장·왜곡됐다며, 강력히 항의하기로 했다. 예컨대 공단측이 주장한데로 그대로 노조원들을 도덕도 없는 '패륜아' 취급하면서 언론사가 사실상 공단의 '노조 죽이기'에 동원됐다는 것. 이에 공공연맹은 사회보험노조 등과 함께 12일 동아일보 사옥 앞을 시작으로 항의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