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있는 우체국 미화·경비업무를 맡고 있는 우체국시설관리단 직원 대부분은 비정규직이다. 지난달 말 현재 전체 직원 2천506명 중에 정규직은 49명으로 2%에 불과하다. 처우가 비정규직과 다를 바 없는 무기계약직이 2천132명, 기간제가 325명이다. 그런데 비정규 노동자들이 벌어들인 수익금은 대부분 우정사업본부 직원들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2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김종훈 민중당 의원이 우체국시설관리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관리단 수익금 중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우정사업본부 목적사업비로 사용한 금액은 267억9천500만원이다. 목적사업비는 우정사업본부 사업이나 시설개선·복지사업에 사용된다.

지난 10년간 사용된 목적사업비 중 우정사업본부 수련원 운영 지원에 137억2천400만원, 임대사업 지원에 71억원이 쓰였다. 복지포털 운영이나 순직 우정인 지원에 51억9천만원, 시설물 개선사업에 7억7천만원이 투입됐다.

시설관리단의 비정규직 연평균 급여는 2천460만원이다. 관리단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은 열악한데도 우정사업본부 사업이나 직원을 위한 목적사업비에 적지 않은 돈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정자산 제고와 복지증진 등이 관리단 설립목적인 만큼 문제 없다”는 입장을 김종훈 의원에게 전했다.

김 의원은 “우정사업본부가 시설관리단을 만들 때 시설관리비를 절약하고 임대사업 등을 통해 직원 복지사업을 하고자 했던 것은 이해한다”면서도 “열악한 시설관리단 노동자 처우를 보면 우정사업본부가 무기계약직·비정규 노동자들을 쥐어짜 번 돈을 쓰고 있다는 도덕적 비난은 피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