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일자리 문제 해결과 노동존중 사회 실현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7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주력산업 고용창출 약화, 노동시장 양극화 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자리 문제 해결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현재 추진 중인 일자리사업을 보다 속도감 있게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를 찾는 청년과 사람을 구하는 중소기업 간 매칭 노력을 하고, 여성들은 출산·육아로 경력단절을 겪지 않으며, 신중년들이 더 많이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기회를 확대해나겠다는 것이다.

노동부가 일자리 양적 확대에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를 누그러뜨리듯 이 장관은 "일자리 양뿐만 아니라 질도 높이겠다"고 말했다. 최저임금과 노동시간단축이 현장에 연착륙하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업종별 애로사항을 살피겠다는 얘기다. 공공부문 정규직 고용 관행을 민간으로 확산하고 비정규직 차별을 해소하는 것은 일자리 질 높이기 과제로 제시했다.

이 장관은 "노동존중 사회 실현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미조직 노동자, 특수고용 노동자 등 취약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보호하는 것부터 시작하겠다"며 "공정하고 대등한 노사관계 형성을 위한 법·제도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우리나라 노동권을 국제 수준으로 신장시키기 위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특히 노사정 사회적 대화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이러한 모든 것은 정부 의지만으로 추진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대화와 타협의 문화를 꽃피워 성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노·사·청년·소상공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신뢰를 쌓고, 산적한 노동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실업급여 지급기간·지급수준 강화와 고용보험 적용 대상 확대, 저소득 근로빈곤층 대상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도 언급했다. 이 장관은 노동부 직원들을 향해 "여러분들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여건에서 일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정리하고 업무 추진에 원칙을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