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맹
건설관리공사 노동자들이 기획재정부에 민영화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공사는 2008년 이명박 정부에서 민영화 대상기관으로 지정됐다.

건설관리공사노조(위원장 허진영)는 1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앞에서 투쟁선포식을 열고 “지난 10년 동안 민영화 대상기관으로 방치됐지만 동시에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을 따랐다”며 “지방이전 3년 만에 적자 누적으로 파산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허진영 위원장은 “정부는 더는 방치하지 말고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의 요구는 민영화 정책의 완전한 철회다. 10년 전 민영화 대상기관으로 지정된 뒤 여섯 차례 매각이 시도됐지만 모두 실패했다. 정권이 바뀌었지만 공사의 민영화 정책 후속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노조는 정부에 민영화 중단과 공적기능 부여를 제안했다. 전문성을 살려 공익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사 기능을 재정립해 달라는 것이다.

조합원들은 이날 기재부 앞에서 공사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앞까지 행진했다. 허진영 위원장은 “기재부와 국토부가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동안 조합원들 피해만 커지고 있다”며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각오로 2차·3차 투쟁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허 위원장은 이날 결의대회 무대에서 삭발했다.

류기섭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안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도 민영화 정책을 철회하지 않고 반성도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를 향해 공적기능 강화를 요구하는 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