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주5일근무제 도입 등의 요구에 대한 김대중 대통령의 결단이 없을 경우 31일부터 10만여명이 참여하는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29일 민주노총은 "정부가 노사정위원회 합의를 전제로 올해안에 주5일제 법안을 마련하겠다는 발표만 한채 3대 노동현안에 대해 아무대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노사정위 차원의 노동시간단축 논의를 중단하고 대통령이 직접 정기국회에 주5일근무법안을 제출할 것을 약속하라"고 주장했다. 또 자동차해외매각과 협동조합 통합을 재검토하는 등 주요 요구에 대한 수습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

이어 민주노총은 "총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정부와 대화창구는 활짝 열어놓을 것"이라며 "남북정상회담 전 원만한 해결을 위해 우선 대통령이 민주노총과의 면담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민주노총은 노사정위내 노동시간단축논의를 주장하는 정부측 요구에 대해 이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합의사항이 지켜지지 않아 신뢰를 잃은 노사정위내로 노동시간단축 논의가 돌려질 경우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는 것. 따라서 정부가 실질적인 주5일근무제 도입을 위한 다른 대안을 내놓는 것만이 총파업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