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본부
양대 노총과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3·1절 100주년에 맞춰 일제시대에 강제징용으로 희생당한 노동자들을 기리는 조형물을 설치한다.

3·1절 100주년 기념 울산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위원회는 17일 오전 울산 신정동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진위는 “3·1절 100주년을 맞는 내년 3월1일 울산지역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에는 한국노총 울산본부와 민주노총 울산본부·정의당 울산시당 등 25개 단체가 참여해 있다.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점기강제지원희생자지원재단에 따르면 일제시대 조선 인구 3분의 1에 해당하는 782만명이 강제노동과 군복무 등에 동원됐다. 울산지역 강제징용 희생자는 1만8천여명으로 추정된다. 현재까지 일본 정부는 강제동원과 관련해 공식적인 사죄나 배상을 거부하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016년 8월 일본 교토 단바 망간광산에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처음으로 설립했고, 서울·인천 등지에 노동자상을 세웠다.

추진위는 이날 1차 회의에서 동상건립·기념사업·사죄 배상 운동을 주요 사업으로 확정했다. 예산은 양대 노총 조합원을 주축으로 한 시민 모금으로 확보한다. 윤한섭 민주노총 울산본부장과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본부장, 이은미 우리겨레하나되기 울산운동본부 대표가 상임위원장으로 활동한다.

추진위는 “노동자 도시로 불리는 울산에서 노동자들이 앞장서고 시민이 함께 힘을 합쳐 건립하게 될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상징성이 크다”며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울산시민들은 내년 3·1절 100주년을 뜻깊게 기념하게 될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사업에 함께 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