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차 남북 정상회담 목표는 남북관계를 개선·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를 중재하고 촉진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남북 정상회담 원로자문단 오찬간담회에서 “취임한 지 1년4개월 만에 세 번이나 (남북정상이) 만나게 될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겠느냐”며 “남북관계가 우리가 구상했던 것보다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국제제재 속에서 남북대화를 진행할 수밖에 없어 답답할 수 있지만 주어진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에서 이제 특별히 새로운 선언이 필요한 단계는 넘어섰다”며 “4·27 판문점선언과 그 이전의 남북 간 합의를 내실 있게 실천해 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금 단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 간 군사적 긴장 또는 군사적 충돌, 전쟁 위협 같은 것을 완전히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휴전선과 비무장지대, 서해 북방한계선(NLL) 지역에서 이런 가능성을 완전히 종식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국제제재 범위 안에서 할 수 있는 남북관계 발전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비록 실무회담이 부진한 면이 있으나 북미정상이 친서를 보내면서 신뢰를 거듭 확인하고 있다”며 “북한은 비핵화를 위해 미래 핵에 이어 현재 핵도 폐기하겠다는 것이고 미국도 북미 간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체제보장 조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북미가 그 접점을 찾아서 제시하고 대화를 다시 촉진시켜 나가고, 비핵화가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날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공동이사장은 “우리는 평화를 만드는 대역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며 “평양 정상회담은 이미 합의한 것에 기초해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추동하고 남북관계를 내실 있게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