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다음주로 예정된 대정부 질문과 장관 인사청문회 연기를 요구해 논란이 되고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비래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각각 원내대책회의와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기국회 일정 변경을 요구했다. 18일부터 20일까지 예정된 남북 정상회담과 대정부 질문·인사청문회 일정이 겹치면서 양쪽 일정 모두 차질을 빚는다는 이유를 댔다.

대정부 질문은 13일 정치 분야부터 시작한다. 14일 외교·통일·안보 분야, 17일 경제 분야, 18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질문이 이어진다.

인사청문회는 19일 산업통상자원부·교육부·국방부·고용노동부 장관과 헌법재판소장, 20일에는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날 오전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19일 이재갑 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기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논의 끝에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건과 증인·참고인 출석요구의 건, 자료제출 요구건을 처리한 뒤 원내대표 간 협의를 지켜보기로 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정부가 인사청문을 요청하면 15일 이내에 청문회를 해야 한다. 지금 잡힌 일정은 인사청문회 규정상 연기하기가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벼르던 인사청문회가 남북 정상회담에 가려 주목받지 못할 것을 우려한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거절의사를 분명히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동의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민족적 대의 때문에 국회 일정을 미루자고 하는데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도 처리해 주지 않으면서 여야가 합의한 일정까지 변경하자는 상황이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