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석 전에 불법하도급·임금체불 해소에 주력한다.

서울시는 17일부터 27일까지 ‘추석 5대 종합대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종합대책은 안전·교통·편의·물가·나눔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서울시는 “추석 전에 공사대금 체불예방을 위한 특별점검을 할 것”이라며 “기성·준공대가 등 하도급 대금을 조기에 지급하는 한편 납품기한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기성·준공대가 지급기한을 5일에서 3일로 단축하고, 납품기한을 다음달 4일 이후로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10~19일 공사대금 체불예방에 나서는 한편 하도급부조리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추석연휴 안전대책에 힘을 쏟는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담공무원을 지정·운영한다. 공사가 진행 중인 191곳의 안전관리상태를 점검해 조치하고, 화재 취약지대인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소방특별조사에 나선다.

서울시는 또 추석연휴 귀성·귀경객을 위한 대중교통 수송력을 높여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만든다는 계획이다. 귀경수요가 몰리는 24~25일 이틀간 지하철·버스를 새벽 2시까지 연장해 운행한다. 연휴기간 동안 당직·응급의료기관, 휴일지킴이약국, 120다산콜센터를 운영한다. 특히 추석 물가안정을 위해 사과·배·조기 등 9개 추석 성수품을 최근 5년 평균 물량 대비 110% 수준으로 공급을 확대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