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외노조 직권취소를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85일째 농성 중인 전교조가 10일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8 하반기 사업계획을 밝히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전교조가 정부에 법외노조 통보 철회를 요구하며 교사 1만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연다.

노조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외노조화는 양승태 사법농단 세력의 재판 공작임이 드러나고 있음에도 노조는 5년째 법외노조”라며 “정부가 법외노조 통보를 취소하지 않는다면 다음달 1만명이 참여하는 결의대회를 하는 등 총력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지난 8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하반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노조는 하반기 노동기본권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달 12일 오후 전 조합원이 각 지부·권역별로 모여 법외노조 통보 철회를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조합원 5천여명이 조퇴 등을 통해 행사에 참여한다. 정부 입장에 변화가 없으면 다음달 20일 전후로 1만명 이상이 참여하는 결의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조합원과 전국의 시민·사회·노동단체가 촛불버스 형태로 행사에 참여한다. 수석부위원장과 시·도 지부장, 해직교사는 단식농성을 이어 간다.

김학한 노조 정책실장은 “그동안 노조간부와 해직교사들이 단식하고 전국의 수많은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하며 법외노조 통보 취소를 요구했다”며 “하반기에는 현장 교사·대중이 함께하는 투쟁으로 확대·발전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노조는 법외노조 통보 철회 외에도 △학교서열화·경쟁교육 해소를 위한 교육체제 개편 △학교자치·민주화를 위한 법 제정 △하반기 교육현안 대응 역량 강화 △남북교육교류사업 활성화에 힘을 쏟는다. 노조는 “촛불혁명이 가져 온 천재일우의 기회를 이대로 묻을 수는 없다”며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 교육현안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