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이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처리를 놓고 격돌하고 있다. 청와대는 11일 비준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한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비준동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도 없이 국민에게 엄청난 재정부담만 지우는 정부의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밀어붙이기를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판문점선언 이후 넉 달이 지나도록 북한의 비핵화 약속 이행은 제자리걸음”이라며 “남북관계를 정권에 닥친 위기 돌파 카드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는 남북관계와 민생경제를 망치고, 여야 협치도 어렵게 만든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이달 3일 정기국회가 문을 연 뒤 문희상 국회의장도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비준동의안 처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두 야당, 일부 무소속 의원의 표를 합치면 본회의 통과가 불가능하지는 않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반대기조를 유지하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문턱을 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바른미래당은 비준안 처리에 동의하면서도 국회 결의안을 먼저 채택한 뒤 비준안을 통과시키자는 입장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비준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한국당의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라며 “일방통행한다든지, 직권상정하는 것은 안 하느니 못하고 오히려 정쟁만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10일 오전으로 예정된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부터 비준안 처리를 놓고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평화 없이는 보수도 진보도 이념 놀음과 말잔치에 불과하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첫걸음인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에 자유한국당의 통 큰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