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는 2일 원만한 노사협력관계를 정착시켜 나가기 위해 노동계와 사용자 대표,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대화채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노동쟁의가 더이상 경제회복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는 지적에 따라 오는 5일로 예정된 노동계의 연대파업이 끝나는 대로노동계와 다각도로 대화 채널을 열기로 했다.

노동부는 먼저 민주노총, 한국노총 위원장과 한국경영자총연합회,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재경부 장관 및 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하는 노사정 대표급채널을 가동해 노동 현안에 대한 논의를 벌여나갈 방침이다. 또 민주노총이노사정위원회에 참석하고 있지 않아 주요 현안을 그때그때 논의할 수 없는 현상황을 감안해, 노동부의 국장급과 민주노총의 사무총장이 만나는 노정간대화창구를 개설해 노동계 현안문제에 대한 협의를 해나가기로 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이번 민주노총 파업이 끝나는대로 노사관계 전반을점검하기로 했다”며 “노사정 대표자들의 만남이 정례화되면 근로시간 단축이나비정규직 문제 등 노동 현안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대중 대통령도 이날 경제분야 장관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노사문제는기본적으로 대화를 중시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정부는 노사 어느 편도 들어선안된다며 “폭력 노동운동은 물론이고 부당노동 기업주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을엄격하게 적용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