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맹과 환경부유관기관노조 한국환경공단 환경관리지부가 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환경공단 경영공백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이은영 기자>
한국환경공단 신임 이사장 임명이 지연되면서 경영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공단은 올해 1월 전병성 이사장이 사직서를 제출한 후 5개월 만에 신임 이사장 임명 절차에 들어갔다. 그런데 최근 정부가 이사장 재공모 입장을 밝혔다. 한국환경공단 노동자들은 “경영진 공백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다”며 “공단 경영정상화를 위해 신임 이사장 임명절차를 조속히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연맹과 환경부유관기관노조 한국환경공단 환경관리지부가 5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단 경영공백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자 환경부는 산하기관 임원진에 일괄사표 제출을 요구했다. 전병성 이사장과 상임감사를 비롯한 임원 7명 중 5명이 올해 1월을 전후해 사직서를 냈거나 임기가 만료됐다.

김병준 환경부유관기관노조 위원장은 “전병성 이사장 사직서 제출 후 5개월 만인 올해 6월에야 임원추천위원회가 구성돼 신임 이사장 선출에 들어갔다”며 “대통령 임명만 남겨 놓은 상황이었는데 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2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돌연 이사장 재공모 계획을 밝혔다”고 비판했다. 임원 선출이 늦어지면서 전 이사장을 포함해 사직서를 제출한 임원 5명은 현재 직을 유지한 채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류기섭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은 “공공기관은 자율경영과 책임경영을 바탕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있다”며 “이사장 임명 지연으로 경영공백 상태가 장기화하며 책임경영과 자율경영의 책임이 직원들에게 전가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동자들은 “정부는 임원추천위 가동으로 경영정상화를 학수고대하던 직원들의 기대를 한꺼번에 저버렸다”며 “공단 정상화를 위해 환경부 장관과 문재인 정부는 능력 있고 전문성 있는 이사장을 선임하고 감사·상임이사 임원추천위를 운영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