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정미 정의당 의원 환경노동위 고용노동소위 배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이정미 정의당 의원 고용노동소위원회(법안심사소위) 배제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가 노동계 입장을 대변할 진보정당 의원을 의도적으로 법안소위에서 배제하면서 민의를 대변해야 하는 본분을 저버렸다”고 반발했다.

최근 환노위 간사인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김동철 바른미래당 의원은 20대 국회 하반기 고용노동소위 구성원을 10명에서 8명으로 줄이기로 합의했다.

이 과정에서 전반기 고용노동소위에서 활동했던 이정미 의원이 배제됐다. 노회찬 전 의원의 죽음으로 정의당은 민주평화당과 구성했던 교섭단체 지위를 잃은 상태다. 과거 민주노동당 원내진입 이후 진보정당이 고용노동소위에서 제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노동자를 대변하는 진보정당의 목소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에서 소수라는 이유로 이정미 의원을 배제한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며 “민주노총은 핵심 조직들과 함께 잘못을 시정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이정미 의원이 소속된 정의당의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캐치프레이즈는 ‘노동이 당당한 나라’였고, 문재인 대통령은 줄곧 노동존중과 협치를 얘기해 왔다”며 “노동관계법 입법 과정에서 노동존중과 협치가 이뤄지기 위해서라도 소수 진보정당 목소리가 고용노동소위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자유한국당 소속 김학용 환노위원장을 면담했다. 김 위원장은 “여야 간사들과 논의해 보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환노위원장에게 정치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촉구했다"며 "이정미 의원 배제를 전체 노동자 배제로 규정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