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내년에 5060세대 신중년 지역일자리 2만2천693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올해 예산보다 두 배 많은 2천715억원을 신중년 일자리사업에 배정한다.

노동부는 2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신중년 일자리 확충방안'을 내놓았다. 신중년은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한 후 재취업 일자리에서 일하며 노동시장 은퇴를 준비하는 5060세대를 뜻하는 정책용어다. 신중년은 지난해 말 기준 1천378만명이다. 전체 인구의 25%, 생산가능인구의 33% 수준이다.

노동부는 신중년 경력을 활용해 지역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을 2천500개 신설한다. 예산 80억원을 투입한다. 금융권 퇴직자가 지역평생교육센터에서 노후 재무설계 교육을 할 때 최저임금 이상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식이다.

노동부는 이와 함께 지자체가 신중년 일자리를 자율적으로 설계하도록 지역단위 플랫폼에서 일자리사업을 지원한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 예산은 올해보다 100억원(3천400개) 증액한다.

사회적 수요가 있고 기여도가 높은 활동을 중심으로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2만개를 확충한다. 기존 노인일자리는 월 30시간(시급 9천원) 한도로 월 27만원 수준의 임금을 받도록 설계돼 있다. 내년 신설되는 사회서비스형 일자리는 주 15시간 이상 일하면 월 70만원(주휴·연차수당 포함) 수준의 임금을 받도록 설계했다. 이 밖에 신중년 유통·행정 분야 전문인력 사업(56개)과 장년인재 창업기업 서포터즈 사업 일자리(100개)도 늘린다.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은 확대한다. 만 50세 이상 구직자를 경영진단 전문가나 안전관리컨설턴트 같은 신중년 적합직무에 채용하는 기업에 월 40만(중견기업)에서 80만원(중소기업)을 1년간 지원한다.

노동부는 또 500명 규모의 신중년 직업훈련교사 양성과정을 내년에 한국기술교육대에 신설한다. 이들이 직업훈련교사 자격을 취득하면 폴리텍대나 직업훈련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영주 장관은 "신중년은 이전 세대에 비해 교육수준이 높고, 고도성장 주역으로서 경력이 풍부한 점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