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미원화학에 직장폐쇄 중단과 노조활동 보장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7일 오후 울산시 신정동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원화학의 노조파괴 음모와 투쟁장기화 시도를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2월 말 화섬노조 울산본부 미원화학지회가 설립됐다. 미원화학 울산공장 직원 140여명 중 80여명이 노조에 가입했다.

지회에 따르면 회사는 노조 설립을 전후해 부당노동행위 의혹을 받고 있다. 지회는 “미원화학이 노조활동을 무력화하기 위해 조합원 가족에게까지 전화를 걸어 노조를 탈퇴하라고 회유·협박했다”며 “인사노무팀장이 기숙사를 찾아가 회사의 부당노동행위를 진술한 직원에게 욕설을 내뱉고 휴대전화를 빼앗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지난 5월 중순 정규식 미원화학 대표이사를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소했다.

회사의 공격적인 직장폐쇄도 노동계 반발을 키우고 있다. 지회와 미원화학은 3월부터 단체협상을 최근까지 20여차례 진행했다. 지회 관계자는 “회사가 교섭 내내 기본적인 노조활동조차 인정하지 않아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울산지노위는 이달 3일 조정중지 결정을 내렸다. 지회는 5일 파업했다. 미원화학은 지회가 부분파업을 하고 9일째 되던 지난 13일 직장폐쇄를 단행했다. 직장폐쇄는 이날로 15일째 이어지고 있다.

울산본부는 “전면파업이 아닌 부분파업을 하고 있는데도 미원화학이 공격적인 직장폐쇄를 하고 용역투입까지 한 것은 노조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회사는 “노조활동을 막을 이유가 없다”며 “노조가 교섭 과정에서 전임자 인정과 인사권 협의 같은 과도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