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한국산업인력공단 상임이사로 내정된 이태희 전 부산지방고용노동청장의 인사를 철회했다. 이 전 청장은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불법파견 은폐에 가담한 의혹을 받고 있다.

23일 노동부·공단에 따르면 노동부는 최근 공단에 이태희 전 청장에 대한 상임이사 내정 철회를 통보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김영주 장관이 논란이 된 삼성 불법파견 문제를 비롯해 여러 가지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노동부 고위공무원들이 2013년 삼성전자서비스 근로감독에서 실무자들의 불법파견 의견을 뒤집은 사실이 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 조사 과정에서 확인됐다. 이 전 청장은 노동부가 삼성전자서비스 감독기간을 한 달 연장하기로 결정하면서 불법파견 발표에 제동을 걸었던 2013년 7월23일 회의 참석자 중 한 명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노동부에 사표를 낸 이 전 청장은 올해 6월 인력공단 상임이사에 응모했다. 이 전 청장이 공단 상임이사에 내정됐다는 소식에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지회장 나두식)는 "부당행위에 가담한 고위공무원이 노동부 산하기관에 낙하산으로 내려와서는 안 된다"며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당초 노동부는 이 전 청장이 단순 회의 참석자이기 때문에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노동계를 중심으로 "노동부가 노동적폐를 청산할 의지가 없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높아지자 내정 철회로 방향을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나두식 지회장은 내정 철회 소식에 "당연한 결과"라며 "노동부는 불법파견 은폐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는 또 다른 고위공무원인 권혁태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인사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