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악화하는 고용상황에 대해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이 '직을 건다'는 자세로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의 일자리 늘리기를 국정의 중심에 놓고 재정과 정책을 운영해 왔지만 결과를 놓고 보면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계청은 지난 17일 내놓은 7월 고용동향에서 "취업자가 전년 동월 대비 5천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매월 발표되는 고용상황을 보면 정부 정책이 효과를 내는 분야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분야도 있다”며 “모든 상황에 대해 종합적인 대책을 세우고 고용상황이 어려운 분야와 연령대에 대해 더욱 다양하고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책에서 무엇보다 두려워해야 할 것은 난관보다 국민 신뢰를 잃는 것”이라며 “청와대와 정부 경제팀이 완벽한 팀워크로 어려운 고용상황에 정부가 최선을 다한다는 믿음을 주고 결과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 남북이 이산가족 문제 해결에 더욱 담대하게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26일까지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이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지금도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가 남측에만 5만6천명이 넘는다”며 “이산가족 상봉을 더욱 확대하고 속도를 내는 것은 남과 북이 해야 하는 인도적 사업 중에서도 최우선적인 사항”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기적인 상봉행사는 물론 전면적 생사확인·화상상봉·상시상봉·서신교환·고향방문 등 상봉 확대방안을 실행하고,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를 상시상봉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장관급인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에 이인람(62) 변호사(법무법인 창조)를 내정했다. 이인람 내정자는 민변 부회장과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김의겸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군 사법제도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군 의문사 진상규명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내정자 임기는 다음달 14일부터 3년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