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고용노동부 및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이목희 일자리위 부위원장,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정기훈 기자>
정부와 재계가 어려운 고용사정에 인식을 같이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머리를 맞대 눈길을 모으고 있다. 재계는 과감한 규제혁신과 최저임금·노동시간단축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목희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은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노동부·일자리위·경사노위는 “7월 고용동향에서 전년 동월 대비 취업자가 5천명 증가하는 등 일자리 상황이 어렵다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정부와 경제단체가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영주 장관은 “기업 혁신성장을 이끌 수 있는 인재양성·규제혁신을 통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 여건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며 “재계가 투자·고용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제단체 관계자들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광산업 등 서비스산업 발전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손경식 회장은 “일자리 창출은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규제혁신을 과감히 추진하고 기업 사기와 투자심리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이에 대해 “국민의 생명·안전과 직결된 규제가 아니라면 경제 활성화를 위해 규제혁신을 과감히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김준동 부회장은 “청년창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박성택 회장은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지역·업종별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재계는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이 크다”며 “업종별 차등적용·최저임금위원회 공정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재계는 이어 “특별연장근로 추가 연장과 노동시간단축에 따른 임금감소 보전, 탄력적 근로시간제·재량근로제 등 유연근로제도를 확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영주 장관은 “최저임금 적용 노동자는 보호 필요성이 높은 계층이라는 점에서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며 “최저임금 제도는 법률개정 사항이므로 국회 논의 때 적극 참고하겠다”고 답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소득주도 성장 등 정부 정책이 달라진 것은 없다”면서도 “최근 고용사정 악화와 일자리 창출에 대해 협력을 논의했다는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