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가 향후 4년간 별도직군인 우체국 택배원과 상시계약 집배원의 신분을 공무원으로 전환한다.

우정사업본부가 2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담긴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우체국 택배원과 상시계약 집배원 2천252명 전원을 공무원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들은 공무원 신분인 집배원과 사실상 같은 업무를 한다. 우정사업본부는 과거 외환위기 이후부터 공무원 감축정책에 따라 우체국 택배원과 상시계약 집배원을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공공무분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등 양질의 일자리 확산정책이 시행되자 우정사업본부가 이에 호응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달 우체국 택배원과 상시계약 집배원 748명에게 공무원 신분을 부여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내년에도 비슷한 규모의 신분 전환을 한 뒤 2022년까지 우체국 택배원과 상시계약 집배원 전원을 공무원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집배인력 증원도 추진한다. 지난해 8월부터 활동 중인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 연구 결과를 반영해 인력증원 규모를 확정한다. 매년 수십 명의 집배노동자가 과로로 죽거나 다치는 현실을 감안한 조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