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파괴 대명사가 된 창조컨설팅은 2012년 10월19일 설립인가 취소로 사라졌다. 심종두 전 창조컨설팅 대표의 공인노무사 등록도 취소됐다. 하지만 심 전 대표는 노무사 등록취소 기한(3년)이 끝난 2016년 7월 새로운 노무법인 '글로벌원'을 설립해 지금도 영업 중이다.

13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2016년 부당노동행위를 주도한 노무사의 등록을 영구적으로 막을 수 있는 조항을 담은 공인노무사법 개정안이 잇따라 발의됐다. 그러나 2년이 지난 현재까지 관련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당시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공인노무사법 개정안은 노무사 등록취소 후 재등록 제한기간을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고, 2회 이상 금고 이상 형을 받거나 직무정지 이상 징계를 받으면 영구적으로 등록을 취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허위광고를 금지하는 조항도 있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노조파괴를 기획한 노무사가 처벌받을 경우 회사와의 계약관계로 받는 이익 전부 또는 일부를 추징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담은 같은 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영구등록 취소 근거를 마련하고, 노무사가 아닌 사람이 노무사 직무를 행하는 것을 금지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제출했다.

공인노무사법 개정안은 2016년 11월 전체회의에 회부된 뒤 '멈춤' 상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관계자는 "각 당마다 비슷한 내용의 개정안을 냈지만 관심법안이 달라 논의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변호사를 포함한 이해집단과의 충돌도 공인노무사법 개정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정미 의원은 개정안에서 노무사 업무영역을 대폭 넓혔다. 노동 관련 사건의 진정·고소·고발 접수 외에도 고소·고발인을 대신해 수사기관에 나가 피해사실을 대신 진술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지방변호사회는 이에 반발해 반대 의견서를 환노위에 제출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