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낙태죄폐지 공동행동과 민주노총이 아르헨티나에서 임신중지 합법화가 추진되는 것을 지지하며 낙태죄 폐지가 여성의 권리·존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두 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이태원동 주한 아르헨티나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태죄 폐지는 거스를 수 없는 세계적 흐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공동행동은 녹색당·사회진보연대를 비롯한 16개 단체가 결성한 조직이다. 아르헨티나 하원은 올해 6월 임신 14주까지 임신중지를 허용하는 내용의 법안을 가결했다.

이날 상원 표결을 앞두고 세계 여성단체들은 각국의 아르헨티나대사관 앞에서 임신중지 합법화를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했다. 공동행동과 민주노총은 아르헨티나 현지 여성들이 임신중지 합법화 운동의 상징물로 쓴 초록색 스카프를 매고 연대의사를 전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에서는 매년 50만명이 전문적인 의료조치 없는 낙태로 생명에 위협을 받고 있다. 1983년 이후 3천명이 넘는 여성이 안전하지 않은 낙태로 목숨을 잃었다. 아르헨티나는 정신에 장애가 있는 여성에게만 임신중지를 허용하고 있다.

공동행동과 민주노총은 “우리는 결혼유무·성적지향·장애·질병·경제적 차이와 상관없이 자신의 섹슈얼리티와 모성을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며 “안전한 임신중지 시술을 위한 의료진 교육과 미프진(인공유산유도제) 사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낳을 권리와 낳지 않을 권리를 억압당한 채 출산의무와 낙태죄라는 낙인 사이에서 설 자리를 잃었던 여성들이 역사를 써내려 가고 있다”며 “2016년의 폴란드에 이어 세계 곳곳에서 낙태죄 폐지 물결이 이어지고 있는데, 오늘이 아르헨티나 임신중지 합법화 법안이 통과되는 역사적인 날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