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서울시교육청·서울지방고용노동청과 함께 특성화고 졸업생을 위한 사회적 보호망을 구축한다.

서울시는 “장시간 노동·차별대우·임금체불 같은 열악한 근로환경에 처하더라도 학교 밖에 있어 새로운 노동 사각지대로 떠오른 특성화고 졸업생 노동인권 보호를 위한 대책을 하반기에 수립·시행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특성화고 졸업생 대책에는 노동환경 개선과 부당노동행위 관련 권리구제 방안이 담긴다.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에서 특성화고 졸업생이 일하는 사업장 리스트를 확보해 해당 사업장에서 노동법 상식과 안전지식 교육을 할 예정이다. 임금체불을 비롯해 부당노동행위가 적발된 사업장에는 서울시 마을노무사를 통해 무료 노무컨설팅을 제공하고 이행점검을 한다. 부당노동행위를 개선하지 않는 사업장에는 서울지방노동청이 근로감독을 한다.

서울시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상담부터 권리구제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대상별로 찾아가는 노동교육을 제공한다”며 “올해 5월 출범한 전국특성화고졸업생노조와 협력해 직종·고용형태별 주요 노동법 지식, 활동가 양성, 권리구제 방안에 대한 교육을 병행한다”고 밝혔다.

원스톱 지원은 서울노동권익센터가 전담한다. 특성화고 졸업생 전담상담사를 배치하고 상담창구를 전화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다양화해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서울지방노동청은 9일 오후 서울 중구 청년일자리센터에서 ‘특성화고 졸업생 노동권익 증진 대책 마련 토론회’를 연다. 박원순 시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특성화고 졸업생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