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를 늘려 표의 등가성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선거제도를 개혁하자는 목소리가 소수야당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 단일한 전선을 형성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움직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5당 대표가 선거제도 개혁에 관한 연석회의를 갖고 국민 표의 등가성을 위한 합의를 이뤄 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해 각 정당의 지지율만큼 의석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선거제도를 바꾸자는 것이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당선 직후부터 선거제도 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5일 전당대회에서 당선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하반기 국정의 최우선 과제를 선거제도 개혁에 둘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한다”며 “선거제도 개혁에 응하지 않거나 소극적인 한 개혁입법연대에 동참하지 못한다”고 못 박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정 대표와 전화통화에서 “시뮬레이션을 해 보니 자유한국당도 손해를 볼 일이 없다”며 “나는 이미 몇 차례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고, 정치개혁은 여야 합의가 관례니 국회의 뜻을 모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발언이 전해지자 바른미래당과 정의당은 여당과 자유한국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당이 그동안 비례성을 강화하는 민심 그대로 선거구제 개편을 주장해 온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도 이번 정기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국회의 양축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좀처럼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단기적이고 당파적인 이익에만 치중해서 이 기회를 또다시 날려 버린다면 역사와 국민 앞에 큰 죄를 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동영 대표는 이날 오후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해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공동행보를 취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