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원하는 신중년 퇴직자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수요가 매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은 전문지식과 실무경력을 가진 만 50세 이상 신중년 퇴직자가 지역 비영리단체, 사회적경제기업, 공공·행정기관을 통해 사회공헌을 할 수 있도록 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활동실비는 하루 8천원, 참여수당은 시간당 2천원이다.

2일 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에 47개 지방자치단체에서 5천669명(7월 기준)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 지자체는 2015년 23곳, 2016년 32곳, 지난해 38곳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노동부 관계자는 "베이비부머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에 대한 자치단체와 신중년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지자체들은 지역 신중년 전문인력의 경험을 복지·교육·생활서비스 등 지역 현안에 접목해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부산시는 다복동(다함께 행복한 동네 만들기) 사업과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을 연계해 지역 신중년 100여명에게 복지 사각지대 전수조사와 상담복지서비스를 맡겼다.

광주시는 신중년들을 활용해 지역 아동센터 아동학습 지도, 지역 관광지 안내 같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한다. 경기도는 올해 6월 도내 22개 교육지원청과 협업해 퇴직교사 출신 신중년 100여명을 방과후 학교 지원프로그램에 활용하고 있다.

김경선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퇴직자들이 개인 경력에 맞는 지역 사회공헌을 통해 성공적인 인생 3모작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