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는 2015년부터 사립병원·자살예방센터를 비롯한 공공의료서비스기관을 대상으로 환자와 보호자·종사자 정서 치유를 위한 서울형 서비스디자인을 개발·시행했다. 힐링센터·옥상정원·상담사를 위한 개별 사무공간 조성과 폭언·폭행 대응 매뉴얼이 서비스디자인의 한 예다.
13개 서울시립병원은 폭언·폭행 발생시 직원 보호와 추후 관리에 집중하는 내용의 대응 매뉴얼을 시행 중이다. 서울시 용인정신병원에는 감정노동 힐링센터를 설치했다. 정신병원 특성상 종사자가 폭언·폭력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감정노동에 지쳤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명상 장소 ‘쉼표’와 카페 공간인 ‘따옴표’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북부병원은 병원 옥상에 환자·보호자·주민이 쉴 수 있는 ‘마음 풀 정원’을 조성했다. 서울시 자살예방센터는 자살위험군 상담자들을 24시간 응대하는 종사자들을 위해 각자 자리에서 정서적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조명을 설치한 개별 사무공간을 만들었다.
서울시는 감정노동 해소와 정서치유를 위한 서비스디자인을 공공기관과 학교·기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나백주 시민건강국장은 “공공의료기관 서비스디자인을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의 정신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