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도시철도노조
대구지하철 노동자들이 대구시에 안전인력 충원을 요구했다.

대구도시철도노조(위원장 하재완)는 31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대구도시철도공사의 땜질식 인력운용으로 1~3호선 모든 운영인력이 부족한 상태가 됐다”며 “누적된 인력부족 부작용은 대구시민 안전을 위협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측은 운영 노선을 늘리고 운행구간을 연장할 때마다 인력을 확충하기보다는 기존 인력을 줄여 신규사업에 투입하는 방식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1995년 개통한 대구지하철은 1999년 외환위기 여파로 정원을 112명 줄였다. 2004년 2호선을 개통할 때 1호선 정원을 239명 더 줄였다. 공사는 2009~2013년 신규채용을 하지 않았다. 2012년에 2호선 연장구간을 개통했지만 필요인력 95명을 자체 인력 구조조정으로 해소했다.

공사측은 2013년 대구지하철 3호선 운영인력을 설계할 때 무인운영을 계획했다. 그런데 개통을 앞두고 무인지하철이 안전을 위협한다는 비판여론이 높아지자 기존 1~2호선 운영인력 77명을 빼서 3호선에 투입했다.

하재완 위원장은 “대구시와 공사측이 이같이 최소 인력으로 대구지하철을 운영한다면 대형 악재를 유발할 수 있다”며 “안전인력 확보는 적자나 부채 관점에서 접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대구시도 정부의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정책에 맞춰 대구지역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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