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 집계에 따르면 29일 현재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을 결의한 노조는 185개노조 13만7천여명. 이 중 실제 31일 파업돌입 규모는 150여개 노조 10만여명으로 보고 있으며, 당일 조합원 총회를 통해 작업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파업에 참여할 노조까지 합하면 200개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이 발표한 주요 파업참가 예상 노조는 현대차노조, 쌍용차노조, 한국중공업노조, 서울대병원, 경희의료원, 이화의료원, 금호타이어, 엘지화학, 축협노조, 축협중앙회노조, 대한항공운항승무원노조 등. 31일 개최될 총파업 결의대회에 전국 15곳에서 3만여명이 참가하며 상경투쟁이 예정돼 있는 6월4일에는 5만여명이 참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열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파업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주5일 근무제, IMF피해 원상회복, 비정규직 차별철폐 등 주요 요구에 대한 정부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3대 요구에 대한 일괄타결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 단병호 위원장은 "일부 사업장 임단협이 진전을 보인 것은 민주노총의 총파업대오 조직화와 정부의 선타결기조 속에서 나타난 가시적 성과"라며 "하지만 3대 요구에 대한 정부의 뚜렷한 조치가 없을 경우 파업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부분적으로 주요 요구를 수용할 경우에 대해서는 "먼저 내용을 보고 판단하겠다"고만 언급했다. 이와관련 현재 초유의 파업사태를 예고하고 있는 대한항공의 경우 회사측이 29일 청원경찰해지통보서를 제출해 어느 정도 해결가닥이 잡혀가고 있고, 현대차의 경우 파업을 하루 앞둔 30일 교섭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 정부차원의 주요 노조에 대한 조기타결 시도가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되돌리긴 힘들지만, 파업규모에는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한편 민주노총은 추후 일정에 대해서는 6월4일경 정부측의 태도 등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내린 뒤에 향후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