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련
포스코 포항제철소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노조활동을 위축시키는 주범으로 지목된 핵심성과지표(KPI) 평가제도 폐지를 촉구하고, 포스코에 교섭을 하자고 제안했다.

한국노총 포항지역지부와 포항지역철강노조가 18일 오전 포항 남구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는 포항지역 1만 사내하청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라”며 “창립 50주년을 맞은 포스코는 사내하청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인정을 혁신의 첫걸음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자들은 포스코가 사내하청업체를 대상으로 작업수행능력과 실적을 측정하는 KPI 평가제도 폐지를 요구했다. 포스코는 매년 사내하청업체의 조직안정과 안전관리, 노사관계 양호도 등을 평가하고 등급에 따라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부여한다.

이들은 “포스코가 KPI 평가제도를 이용해 직·간접적으로 노조활동을 위축시키고 조직력을 약화시켜 왔다는 사실은 사내하청 노동자라면 누구나 안다”며 “노조활동을 가로막는 KPI 평가제도로 재갈을 물릴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자세로 사내하청노조와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은 올해 1월 냉각기 교체작업 중 질소가스에 질식해 사망한 포스코 사내하청 TCC한진 소속 노동자들을 조문하는 자리에서 비공개 면담을 가진 바 있다. 이 자리에 함께한 사내하청노조 대표들은 노조활동의 어려움을 토로했고, 오 소장은 사내하청노조와의 정기 간담회를 약속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간담회는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이들은 “소장은 우리가 보는 앞에서 한형철 포항제철소 행정부소장에게 정기 간담회를 직접 지시했지만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사내하청노조를 인정하고 대화와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천균 포항지부 의장은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피와 땀 그리고 희생이 없었다면 현재의 포스코는 있을 수 없다”며 “법원은 사내하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지시했지만 포스코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의장은 “지금 이 시간에도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포스코의 지시 속에 현장에서 가장 위험하고 힘든 일을 하고 있다“며 ”사내하청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동·시민단체로부터 배임과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에 대한 조사가 시작됐다. 서울동부지검은 최근 최 내정자에 대한 수사를 서울 송파경찰서에 지시했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 9일 “최정우 내정자가 지난 10년 포스코 비리의 공범이자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라며 “(최정우 내정자는)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횡령 방조와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의 662억원 횡령 방조 등으로 포스코에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