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철도역과 지역 거점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 연계교통 시범사업을 예고하자 택시업계가 사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택노련과 민주택시노조·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17일 성명을 내고 “택시 중심의 철도 연계교통 시범사업을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택시 노사는 “제대로 된 검증 없이 국가 기간산업에 렌터카와 카셰어링 서비스를 도입·확대하면 국민 교통안전과 생명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시민 이동권 보장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공공재 성격이 강한 택시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2일 “전국 2시간대 고속철도망 시대를 맞아 철도 이용은 편리해졌지만 출발지에서 역사까지, 역사에서 목적지까지 별도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해서 시간적 소요가 많다”며 오지마을을 오가는 공공형 택시와 도심을 잇는 카셰어링·승합렌터카 공유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중심의 철도 연계교통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택시 노사는 “심야시간대나 일부 대도시 중심지역에서 렌터카 불법 영업행위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승합렌터카 공유서비스를 철도 연계교통 시범사업에 포함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택시를 외면한 렌터카·카셰어링 활성화 방안으로 업계 간 마찰과 분쟁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공 교통서비스인 택시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개선해야 한다”며 “13인승 이하 승합대형택시를 포함한 택시를 시범사업에 중점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