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이 "연내에 개헌안 합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치권이 사그라진 개헌 불씨를 되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의장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70주년 제헌절 경축식에서 “올해 연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70주년 제헌절은 새로운 헌법과 함께 맞이하길 기대했으나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은 표결조차 못하고 무산됐다”며 “그럼에도 국민의 80%는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목표로 올해 3월26일 개헌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헌법상 국회 의결시한인 5월24일 야당이 표결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폐기됐다.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도 활동을 끝낸 상태다.

야당은 개헌 논의를 이어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속내는 저마다 다르다. 자유한국당은 이달 초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야당 개헌연대'를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이 검토했던 개혁입법연대에 대한 맞불 성격이 짙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의 개헌연대 움직임에 대해 “정부 개헌안을 사실상 폐기처분한 자유한국당이 갑자기 원구성을 앞두고 개헌을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런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이 연내 여야 합의안 도출을 강조하면서 개헌논의가 재개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개헌 논의는 해야 하겠지만 지난해부터 국회가 합의도 이뤄 내지 못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것도 제대로 법적 절차도 지키지 않고 폐기한 지 얼마 안 됐다"며 "새로운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날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개헌은 20대 국회 존재이유이자 사명”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각 정당에 개헌·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