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시내에서 은신해와…단위원장 "수배전단 보고 씁쓸했다"


검거령 이후 몸을 피했던 민주노총 단병호 위원장이 보름만에 모습을 드러내자 최고의 관심사는 그동안 어디에 머물렀으며, 어떻게 명동성당에 잠입했는가에 모아졌다. 그러나 단위원장은 29일 기자회견에서 "28일 오후 늦게 들어왔으며 그 이상은 자세히 밝힐 수 없다"고 딱 잘라 말해 더욱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자세한 내막을 알리지 않는 속에서 일부 알려진 바에 따르면 28일 일명 '남산작전'을 펼친 끝에 명동성당에 잠입에 성공할 수 있었다. '남산작전'이란 28일 단위원장과 이홍우 사무총장의 차를 남산에 대기시킨 상태에서, 경찰의 눈을 피할 수 있는 일종의 위장전술을 이용해 차를 타고 정문을 통과해 각각 진입할 수 있었다. 단위원장은 한번에 성공했고, 이사무총장은 한번 실패 이후 다시 남산으로 돌아갔다가 두 번째에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진입 시각은 '오후 늦게'라고 표현한 것과는 달리 다른 시각이었고, 그 위장전술에 대해서는 일체 함구했다.

특히 왜 28일이었냐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졌는데, 사실 명동성당측은 단위원장이 몸을 숨긴 후 대략 사흘 뒤에 '수배자들에 한해' 농성장소를 제공하기로 응락했으나, 경찰의 검문검색이 워낙 심해 기회를 노려오다가 28일에서야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 그 동안 경찰은 명동성당, 조계사 등지에서 진을 치고 출입차의 트렁크를 열어보는 등 철저한 검문검색을 펼쳐왔다.

그밖에 단위원장과 이사무총장은 검거령 이후 함께 은신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내와 근교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주로 라면 등으로 끼니를 때워왔고, 휴대폰도 2∼3일에 한번씩 교체해 경찰의 추적을 피해왔다. 특히 28일 경찰은 단위원장 등이 보름 전까지 머물렀던 봉천동 은신처를 뒤늦게 기습하기도 하는 등 그 동안 머물렀던 적이 있는 은신처 3곳을 28일 하루동안 한꺼번에 들이닥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단위원장은 길거리에 붙여있는 자신의 수배전단을 본 적이 있다며 "씁쓸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